이미지 구성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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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옥 MCS교육센터대표 2007-11-28

사람들은 종종 이미지를 통해 주변을 인식한다.   때때로 이미지는 실제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형성된 이미지는 자주 본질보다 더 본질적인 채로 존재한다.

이미지는 지극히 주관적인 관념 속에서 형성되는 허구에 불과한 것일 수도 있지만 종종 실제하는 적보다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침을 볼 수 있다.

이미지는 내적 이미지(Personality. 인성)와 외적 이미지(Appearance. 외모)로 구성된다. 

내적 이미지는 가치관, 신념, 이상, 지적수준을 반영하며, 인간미, 신뢰감, 정성 어린 태도나  역지사지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 겸손함 등을 통해 은연중에 표출 되지만 용모, 복장, 태도, 표정, 메이크업, 자세 등에 의해 표현되는 외적 이미지보다 직접적이며 짧은 시간 안에 전달된다.  

알버트 매러비안에 따르면 어떤 사람에 대한 지각은 시각적 정보와 청각적 정보, 그리고 대화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이미지는 외모, 표정, 제스쳐 등의 시각적 요소 55%, 음성,어투 등의 청각적 요소 38%, 말의 내용 7%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인간관계가 복잡하고 교제기간이 짧기 때문에 자신을 정확히 알리기 위해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에 승부를 걸 수밖에 없다.  

적극적인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을 제대로 포장할 줄 알아야 한다. 

그 방법 가운데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와 자신에게 진실한가, 혹은 자신을 사랑하는가와 올바른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등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결국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타인에게 호감이 가는 인상을 주는 것은 자신의 인격과 평소 마음가짐이 좌우한다. 

평소 자신의 이미지관리를 위해 괜찮은 영화감상이나 독서를 통해 상식의 폭을 넓히는 것도 좋다. 

기사입력 : 2007-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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